« 母音になれる(1) | トップページ | 母音になれる(2) »

2005年10月10日 (月曜日)

美 로버트 오먼·토머스 셸링, 노벨경제학상 수상

朝鮮日報の記事から→こちら 

[뉴욕=이데일리 하정민특파원] 이스라엘계【系】 미국인 로버트 오먼(75)과 미국인 토머스 셸링(84)이 2005년 노벨경제학상【経済学賞】 수상자【受賞者】로 뽑혔다.

뽑히다→「뽑다:抜く、選ぶ、募集する」の受動態 

스웨덴 왕립과학원【王立科学院】은 10일(현지【現地】시간) "게임 이론【理論】 분석【分析】(game-theory analysis)을 통【通】해 갈등【葛藤】과 협력【協力】에 대【対】한 이해를 증진【増進】시킨 공로【功労】로 두 사람을 올해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選定】했다"고 발표【発表】했다.

왕립과학원은 오먼과 셸링의 연구가 가격【価格】 전쟁【戦争】, 통 상전쟁【?】 등【等】 경제적 갈등을 설명【説明】하는데 도움을 준 것은 물론이며, 공통【共通】의 자원【資源】을 가지고도 왜 어떤 어떤 개인과 조직【組織】, 국가들은 협력 증진에 성공【成功】하는 데 반【反】해 다른 개인과 조직, 국가들은 갈등을 는지를 성공적【成功的】으로 규명했다"고 설명했다.

겪다:経験する

독일에서 출생【出生】한 오먼은 미국과 이스라엘의 국적【国籍】을 모두 갖고 있다. 그는 현재【現在】 이스라엘 예루살렘 소재 헤브루 대학의 교수로 재직【在職】하고 있다.

오먼은 `무한【無限】 반복【反復】 게임` 연구【研究】를 수행【遂行】한 첫【初】 연구자로 평가【評価】받고 있다. 그는 현실 상황【状況】에서 왜 협력【協力】은 단기적 관계보다 장기적인 관계에서 더 쉽게 유지【維持】되는지, 참가자【参加者】가 많으면 왜 협력이 어려운지, 협력의 전제【前提】조건【条件】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해왔다.

반복 게임 이론은 조직범죄【組織犯罪】, 임금협상【賃金交渉】, 국제무역합의【国際貿易合意】에 이르기까지 많은 집단【集団】들의 존재【存在】 이유를 규명【糾明】하는 데 기여【寄与】했다.

또 한 명의 수상자인 셸링은 메릴랜드 대학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하고 있다.

셸링은 `분쟁【紛争】의 전략【戦略】`이란 저서【著書】를 통해 사회과학의 통합【統合】 분석틀로서의 게임 이론을 설명했다. 그는 사회과학에 게임 이론을 적용해 게임 이론의 발전【発展】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루다:成す

두 사람의 노벨경제학상 수상으로 현대 경제학계에서 게임 이론이 차지하는 비중【比重】이 가히 절대적【絶対的】이라는 점이 입증【立証】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가히:主に

지난 1994년 미국인 존 내시와 존 하사니, 독일인 라인하르트 젤텐이 `게임 이론 개발`의 공로【功労】로 노벨경제학상을 공동수상【共同受賞】한 데 이어 11년 만에 게임 이론을 연구한 학자가 또 노벨상을 수상했기 때문이다.

때문:原因、理由を表す;~わけ、~せい、~ため

게임 이론이란 경쟁 주체【主体】가 상대편의 대처행동【対処行動】을 고려【考慮】하면서 자기의 이익【利益】을 효과적【効果的】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단【手段】을 합리적【合理的】으로 선택【選択】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을 일컫는다. 상충적이고 경쟁적인 조건【条件】에서의 게임 참가자들의 경쟁 상태【状態】를 모형화【模型化】하여 참여자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최적【最適】 전략을 선택하는 것을 이론화한 학문이다.

상대편【相對便】→상대방【相對方】:相手方
일컫다:称える

게임 이론은 경제학의 범위를 넘어 군사학【軍事学】, 정치학【政治学】, 심리학 분야 등 광범위【広範囲】한 분야에서 적용【適用】되고 있다. 순차【順次】 게임과 부분 게임, 완전【完全】 균형【均衡】, 내시【内次?】 균형, 유ㆍ무한 반복 게임 등 게임 이론의 용어【用語】들도 일상【日常】 생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편 오먼과 셸링의 수상으로 미국은 2000년 이후 6년 연속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를 배출【輩出】한 나라가 됐다. 작년에는 에드워드 프레스콧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가 노르웨이 출신의 핀 키들랜드 카네기멜론 대학 교수와 함께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있다.

바:方法、ところ、こと

다이너마이트의 발명자인 노벨은 그의 유산【遺産】을 스웨덴 왕립과학원에 기부【寄付】했다. 왕립과학원은 이 유산을 기금으로 노벨재단【財団】을 설립했고 1901년부터 노벨상을 수여해 왔다. 당초 수상 분야는 의학, 물리, 화학, 문학, 평화상【平和賞】 5개였으나 지난 1968년 경제학상이 신설, 1969년부터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다.

※漢字語は間違っている場合があります。

|

« 母音になれる(1) | トップページ | 母音になれる(2) »

新聞・ニュース」カテゴリの記事

コメント

コメントを書く



(ウェブ上には掲載しません)




トラックバック

この記事のトラックバックURL:
http://app.cocolog-nifty.com/t/trackback/54475/6378294

この記事へのトラックバック一覧です: 美 로버트 오먼·토머스 셸링, 노벨경제학상 수상:

« 母音になれる(1) | トップページ | 母音になれる(2) »